그늘을 좋아하는 식물? 그늘에서 잘 자라는 식물(음지 식물)

2019. 6. 21. 04:42정원관리

그늘을 좋아하는 식물? 그늘에서 잘 자라는 식물(음지 식물)

 

제목이 이런 이유는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자면 어떤 식물은 그늘을 좋아해서 그늘에서 잘 자란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식물의 관점에서 보자면, 그늘을 좋아해서 그늘에 자란다기보다는 그늘에서도 살 수 있도록 진화했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모든 식물은 광합성을 통해 양분을 만들고 그것으로 살아가기 때문에 충분한 빛이 꼭 필요합니다. 우리가 음지식물이라 분류하는 식물의 경우에도 물만 충분히 공급된다면 강한 볕에서도 잘 살 수 있습니다. 더 잘 살고 꽃도 더 잘 피웁니다. 

하지만 어쨌거나 우리의 필요성에서 보자면 나무 그늘 밑이나 북향, 북동향에서도 꽃을 잘 피우고 잘 자라는 식물은 늘 필요하고 그런 차원에서 분류하자면 '그늘을 좋아하는 식물'이라고 분류할 수 있겠습니다만 저는 식물의 입장을 고려해  '그늘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라고 표현을 하겠습니다.

 

저희 집에는 큰 나무가 몇그루 있는데, 산딸나무 세 그루, 보라색 잎 꽃자두나무, 꽃배나무, 박태기 나무와 큰 가문비나무 등이 되겠습니다. 산딸나무나 꽃배나무는 꽃을 정말 예쁘게 피우지만, 일년에 이삼주 정도의 개화시기가 지나면 그저 푸른 잎을 가진 나무로 더이상 눈길이 잘 가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여름쯤이면 나무 아래 심심한 곳을 채워줄 식물이 필요했고 그늘에서 잘 자라는 식물을 하나 둘 사다, 얻어다 심게 되었습니다.

 

앞줄의 메이플잎 모양 잎을 가진 아이들은 휴크라 (Heuchera)

둘째 줄의 자잘한 잎을 가진 것은 고사리잎 금낭화,

그 뒷줄의 잎이 크고 둥근 것은 호스타(비비추와 비슷하지만 다른 종입니다)

맨 뒷줄 노란잎, 초록잎의 식물은 금낭화 입니다. 

하루에 두 시간 이하로 직광이 오는 곳인데 3년째 잘 살아가고 있습니다. 휴크라는 주황색부터, 은색까지 색이 정말 다양하고 잎 모양이 예쁜 식물입니다. 꽃은 크게 눈에 띄지 않으며 (사진 가운데 주홍 점같은 것들이 휴크라 꽃) 잎이 꽃보다 더 알록달록 예쁘달까요.. 

다양한 색깔, 잎모양을 가진 음지식물 모임
휴크라 꽃

 

 

맨 뒷줄 금낭화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그늘에서도 이렇게 꽃을 잘 피웁니다. 꽃대가 정말 길고 실합니다. 

잎이 밝은 연두색이고 분홍색 꽃을 피우는 품종도 있습니다. 어두운 그늘 아래에 눈길을 잡아 끄는 포인트가 될수 있습니다. 

Dicentra spectabilis 'Gold Heart'

잎은 녹색이고 빨간 꽃을 피우는 품종도 있습니다. 줄기도 살짝 붉은 기가 돕니다.

Dicentra spectabilis 'Valentine'

흰 꽃 금낭화도 있습니다.

Dicentra spectabilis 'Alba'

 

같은 Dicentra종이지만 잎과 꽃 모양이 다른 고사리 잎 금낭화도 그늘에서 잘 자랍니다.

잎 모양이 특이해서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Dicentra x 'King of Heart'

심은지 1-2년 후면 꽃을 훨씬 많이 피우고 오래도록 피웁니다.

 

맨 위 단체(?)사진에도 있지만 다른 그늘진 곳에도 몇 군데 심겨진 호스타도 대표적인 음지식물입니다.

호스타는 비비추와 잎모양이 좀 다른데 솔직히 어떻게 다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보통 녹색이긴 하지만, 노란색이나 흰색 무늬가 있는 것도 있고, 청록색, 옅은 녹색을 띠는 것도 있으며 잎 크기도 다양해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크진 않지만 단아한 꽃도 피워줍니다. 

한가지 단점을 꼽자면 동물의 좋은 먹이라는 점입니다. 사슴이 많은 이곳에서 울타리가 없는 앞마당에 심는다면 잎부터 꽃대까지 고스란히 사슴에게 바치는 꼴이라 사슴으로부터 안전한 곳에만 심을 수 있습니다. 비비추 역시 나물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굶주린 초식 동물로부터 안전한 곳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요롷게 올망졸망 작은 호스타 품종도 있습니다. 

왼쪽부터 Monster Ears, Mighty Mouse, Blue Mouse Ears.이름이 다 재미있습니다. 미니 호스타 중에는 '쥐'랑 '귀'가 들어간 이름이 유난히 많습니다. 잎이 더 작고, 알록달록하고, 구불구불거나 뾰족한 다양한 품종이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에 참 힘듭니다. 다 갖고싶어서..

알비노 호스타도 키워봤습니다만 그늘에 심으면 성장 속도가 정말 느리고 크기도 전에 토끼에게 먹히기 일쑤입니다. 볕이 살짝 드는 곳에 심으면 녹색으로 변하기 시작하니 이러지도 저러지도....

 

디기타리스( 디지탤리스, Digitalis, Foxgloves)도 의외로 그늘진 곳에서 잘 자랍니다. 

 

그늘에서 잘 자라고 번식도 잘 하고, 꽃도 정말 향기로운 은방울꽃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분홍색 꽃을 피우는 품종도 있고, 잎에 흰 줄이 있는 품종도 있습니다.

 

뿌리로도 번식하지만, 열매로도 번식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금방 북적북적 자라날 수 있습니다.

꽤 이른 시기에 아직 추울 때 꽃이 피는데 벌은 언제 다녀간 것인지..

보기와 다르게 꽃과 열매를 포함한 모든 부위에 독성이 있으니 혹시나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또다른 그늘 식물 아스틸비. 홀리나무와 아이리스가 남쪽에서 드는 해를 막고 있지만 이렇게 꽃도 피우고 잘 자랍니다.

꽃이 오래가진 않지만 잎모양도 예쁘고 줄기가 튼튼해서 쓰러지지 않으므로 보행로 경계에 심기에도 좋습니다.

잎 무늬가 특이한 풀모네리아(폐창초)와 

Pulmoneria 'Moon Shine'

파란 꽃 또는 흰색 꽃을 피우는 브루네라도 그늘에서 잘 자랍니다.

Brunnera 'Dawson's White'
꽃만 보면 Foget Me Not이랑 비슷..

플록스 중에도 간혹 그늘에서 잘 버티는 품종이 있습니다. 향이 너무 좋은 우드랜드 플록스.

Phlox divaricata/stolonifera 우드랜드 플록스

 

잎이 밝고 작은 꽃을 피우는 래미엄(자주광대나물)은 바닥에 붙어서 자라기 때문에 그라운드 커버로 적합합니다. 

살짜쿵 잡초같아 보이는 면이 없진 않지만 관리해주지 않아도(방치해도) 잘 자랍니다.

Lamium 'Orchid Frost'

크게 자라지는 않지만 이른 봄에 예쁜 꽃을 피우는 프리뮬러(프림로즈, 앵초)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콜럼바인도 그늘에서 잘 자랍니다. 꽃이 지면 알아서 씨를 뿌려 잘 번식하지만 너무 많은 씨를 뿌릴 수 있으니 원하지 않으면 꽃이 시든 후에 바로 꽃대를 잘라주는 게 좋습니다. 파란색-분홍톤 부터 빨강-노랑 톤까지 색이 정말 다양하고 꽃모양도 다양합니다.

 

스윗 우드러프(Galium odoratum)는꽃도 예쁘지만 잎색이 밝고, 모양도 아름다워 그늘에서 더욱 빛이 납니다. 거의 완전 그늘에서도 잘 자랍니다. 

헬레보어도 그늘에서 잘 자라는데, 다만 겨울에 해가 잘 드는 곳이라면 더 많은 꽃을 피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겨울에 잎을 떨구는 낙엽수 밑이 명당자리라고 주장!

 

 

지금까지가 모두 여러해살이 초본 식물이었었다면, 구근 중에서도 그늘에 잘 자라는 식물이 있습니다.

우드랜드 히아신스라고도 하는 스패니쉬 블루벨 또는 잉글리쉬 블루벨도 그늘에서 꽃을 잘 피웁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시클라멘, 스노우드랍도 그늘에 적합합니다.

스노우드랍

 

Shrub중에도 그늘에서 버티는 식물은

모란과 (아주 그늘은 안되고 반 그늘 정도는 되어야 꽃을 잘 피움.)

철쭉(품종에 따라 종일 그늘에서도 잘 자랍니다),

 

서양철쭉 로도덴드론(Rhododendron)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철쭉과 로도덴드론은 꽃이 화려할 뿐만 아니라 계절에 관계없이 늘 푸른 잎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수국도 그늘에서 잘 자랍니다. 이름대로 물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하루종일 해가 들어 금방 건조해지는 곳보다는 반그늘 정도가 좋습니다. 하지만 품종에 따라(특히 큰잎수국) 최소 4시간 이상의 직광이 드는 곳에서 꽃을 더 잘 피웁니다.

 

그 외에 그늘에 강한 식물을 더 꼽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hrub: 회양목(Boxwood), 호랑가시나무(Holly)

여러해살이 식물(Perennial): 맥문동(Liriope), 고사리, 빙카(Vinca manor :그라운드 커버로 좋음), Viola (제비꽃류), Tiarella, Toad lily, Trillium, Galium odoratum, Leucothoe, 둥글레(Variegatum)

한해살이 식물(Annual): 베고니아, Fuschia, 임파첸스(임페이션스), Tobacco plant

등이 있습니다.

 

 

https://homisgarden.tistory.com/121

 

은방울꽃 Convallaria majalis 심는 법, 관리법

은방울꽃 Convallaria majalis 심는 법, 관리법 은방울꽃은 진주처럼 둥글고 작은 꽃을 피우는 여러해살이 식물로 꽃 모양이 독특하고 아름다울 뿐더러 향기도 정말 좋다. 학명은 Convallaria majalis. 콘발

homisgarden.tistory.com

https://homisgarden.tistory.com/119

 

모란 Tree Peony 기르기

모란 Tree Peony 기르기 모란은 작약과 꽃과 잎이 비슷하지만 나무처럼 목질화된 부분이 있으면 모란, Tree Peony, 목질화된 부분이 없고 지상부가 다 죽은채로 겨울을 나면 작약, Herbaceous Peony라고 한�

homisgarden.tistory.com

homisgarden.tistory.com/353

 

헬레보어(헬레보러스) 심는 법, 관리법

헬레보어(헬레보러스) 심는 법, 관리법 헬레보어는 이른 봄 주로 2월-4월 사이에 꽃을 피우는 여러해살이 식물로 아직 다른 식물이 꽃을 피우지 않는 늦겨울 초봄에 화려한 꽃을 피운다는 결정적

homisgarden.tistory.com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피드백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