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슬란드 링로드 일주 캠핑카 여행 팁

2023. 9. 25. 01:37여행

아이슬란드 링로드 일주를 계획하고 있다면 고려해볼만한 옵션을 소개하고자 한다.

 

Reykjavik에서 출발하는 버스 투어, 보통 8-10일 일정

장점 : 아이슬란드의 가장 유명한 관광지를 거의 다 둘러볼 수 있다. 버스로 유명한 관광지에 다 데려다 주니 운전에서 오는 피로, 악천후 속의 운정, 교통사고 처리 등에 부담이 없고 , 사전에 숙소나 티켓을 따로 구매할 필요가 없다. 여름철에는 호텔, 렌트비가 매우 올라가기 때문에 투어 비용이 더 싸다. 

단점 :  한국어 가이드가 있는지 불분명. 친하지 않은 사람들과 전체 일정을 함께 해야한다.(친해지면 되긴 하지만) 가고싶지 않은 곳도 들러야한다. 들른 곳에서 머무는 시간을 내가 정할 수 없다. 즉 일정이 정해져있다.

종합 : 처음 가면서 운전이 부담스럽거나 일행중에 노약자가 있을 시 꽤 괜찮은 옵션. 

 

렌트카 + 호텔 / 게스트하우스/ Airbnb 조합

장점 : 4x4 를 빌린다면 비포장 도로도 문제 없이 갈 수 있고, 가고싶은 곳에 제한 없이 다닐 수 있다. 

거의 모든 호텔룸이 매주 좁은 편이긴 하지만 안락한 잠자리가 보장되며 조식 포함인 곳도 있다.

단점 :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옵션.

보험을 괜찮은 걸로 들어야 한다. 돌맹이가 튀어서 차체나 유리창에 손상이 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거의 매일 짐을 풀고 새로 싸기를 반복해야 한다. 성수기에 방문한다면 6개월 전부터 예약은 필수. 반드시 예약한 호텔까지 가야한다는 부담. 일정에 유연성이 떨어진다.

 

렌트카 + 텐트 캠핑 조합

장점 : 4x4 를 빌린다면 비포장 도로도 갈 수 있고, 가고싶은 곳에 제한 없이 다닐 수 있다. 아이슬란드는 캠핑장이 도처에 있고 거의 대부분 미리 예약하지 않아도 머물 수 있기때문에 일정에 자유로움이 많다. 

성수기인 여름에는 호텔 / 게스트하우스/ Airbnb 등이 최소 300불 정도이므로 큰 금액을 절약할 수 있다. 보통 캠핑장은 하룻밤 성인 2명 기준으로 20-40불 정도.

단점 : 차 보험은 위와 동일. 날씨가 비교적 덜 추운 여름에 가능하나 여름에도 비나 바람이 매우 셀 때가 많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체력 소모가 많을 듯. 

종합 : 젊을 때 갔어야ㅎㅎ

 

우리가 선택한 캠핑카 옵션

장점 : 일정에 자유로움이 많다. 위에 말한 대로 인적이 정말 적은 곳에도 어디에나 캠핑장은 있고 성수기인 여름에도 대부분 예약이 필요하지 않다. 오늘 간 곳이 너무 좋다면 여기서 시간을 더 보낼 수도 있고, 어디까지 꼭 가야한다는 제약이 없다. 매일 짐을 열고 펴는 수고로움이 없다. 일어나면 침대 정리하고 그대로 출발 가능~ 주방이 있기 때문에 식비도 많이 절약되고, 한국음식을 마음껏 해먹을 수 있다.

작지만 샤워와 화장실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있을 때 특히 편하다. 

단점 : 싸지 않다. 위에 렌트카+호텔 조합보다 비싸면 비싸지 싸지가 않다. 잠자리의 안락함을 어느정도 포기해야 한다. 물,기름을 채우고 밤마다 전기를 충전, 화장실을 이용했다면 정화조(?)를 비우는 등의 잡일이 많다.

샤워가 있긴하지만 capacity 가 작기 때문에 샤워는 캠핑장이나 온천에서 해결하면 된다. 한여름에도 날씨가 춥기 때문에 땀이 날 일이 거의 없으니 매일 샤워를 하지 않아도 되긴 한다.우리는 온가족이 텐트 캠핑을 종종 하기 때문에 아주 크게 불편하다고 느끼지 않았지만 캠핑장 or 캠핑 자체의 경험이 없다면 사전에 준비할 것이 많을 것 같다.

스틱(매뉴얼) 운전이 가능해야한다. 아이스란드의 캠핑카는 모두 스틱이기때문. 불가능은 아니지만, 4x4가 아닌 캠핑카로는 비포장 도로를 달리는 것이 제한적이다. 

 

원래는 막연히 4x4 + 호텔을 예약할 생각이었으나, 

4월에 스페인 여행에서 돌아와서 바로 예약을 시작했건만 동쪽, 북쪽에는 남아있는 호텔이 거의 없었다. 평소 RV 여행을 해보고 싶었던 캠핑을 좋아하는 남편은 바로 캠핑카로 전환, 알아보기 시작해 다수의 사이트를 뒤져 겨우 Motorhome Iceland에서 마지막 차를 예야할 수 있었다. 한국에서는 캠핑카라는 말을 쓰지만 보통은 RV(recreation vehicle)이나 motorhome 이 더 통상적으로 쓰인다. 

 

우리가 사용한 motorhome의 구조

 

**source: motorhomeiceland.com

몇가지 유의할 점은, 

-처음 캠핑카 여행을 해본다면 차를 받을 때 직원의 설명을 잘 들어두는 것이 좋다. 냉장고, 화장실, 물, 전기 이용법이라든지, 주유(디젤)하는 법, 난방에 이용되는 프로판 가스 충전등 알아야 할 것이 많다. 비디오나 사진을 찍어두는 것이 기억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캠핑카는 2인부터 6일까지 있는데 모두 디젤을 주유해야하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대부분의 캠핑장은 예약이 필요없지만, 여름 성수기 Reykjavick와 Mosskogar 캠핑장은 미리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www.gocampers.is 사이트가 아주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