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수국 가지치기, 수국 가지치는 방법

2020. 6. 8. 23:08정원관리

나무 수국 가지치기, 수국 가지치는 방법

 

수국속(Hydrangea spp.)에 속하는 수국은 종만도 70종 이상이고 품종은 수백가지에 이르는데, 어떤 종인지, 어떤 품종인지에 따라 가지치기하는 시기가 다르다. 따라서 구매할 때 정확히 어떤 품종인지 물어보거나 언제 가지치기해야 하는지 숙지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이미 구매한 수국을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꽃이 진 직후에 가지치기를 하고 어디에서(오래된 가지 or 새로 자라난 가지) 꽃이 피는 지 한 해 지켜본 후에 가지치기 시기를 정하면 안전하다.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봄에 자라난 가지에서 꽃이 피는 수국은 이른봄에 가지치기를 하면 되고, 지난해에 자라난 가지에서 꽃이 피는 수국은 꽃이 진 직후인 늦여름에 가지치기를 해야한다.

둥글고 큰 흰색의 꽃인 Annabelle이라는 품종으로 유명한 Hydrangea arborescens나 산수국이라 불리는 한국토종 수국인 Hydrangea serrata는 지난 해에 자라난 가지에서 꽃눈이 형성되므로 꽃이 진 직후인 늦여름~초가을에 가지치기를 해야 이듬해에 꽃을 볼 수 있다. 봄에 가지치지를 한다면 올해는 꽃을 보지 못할 수 있다. 늦은 가지치기를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너무 추운곳에 심겨 있다면 가지에 동해를 입어 꽃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Hydrangea arborescens 'Annabelle'
Hydrangea arborescens 'Annabelle'

 

Hydrangea serrata 'Blue Billow'
Hydrangea serrata 'Blue Billow'

 

반면 나무수국이나 Pinky Winky 등이 속하는 Hydrangea paniculata나 잎이 떡갈나무잎과 비슷하다고 해서 Oak leaf hydrangea라고도 불리는 Hydrangea quercifolia의 경우 봄에 새로 자라난 가지에서 꽃이 피기 때문에 이른 봄에 자유롭게 가지치기를 해도 된다.

나무 수국의 한 종류인 Hydrangea paniculata  'Grandiflora'

 

Hydrangea paniculata 'Vanilla Strawberry'
Hydrangea paniculata 'Vanilla Strawberry'
Hydrangea quercifolia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Hydrangea macrophylla(Big leaf hydrangea)의 경우 전통적인 품종은 가을에 가지치기를 해야하지만 'Endless Summer'같은 품종은 오래된 가지와 새 가지에서 모두 꽃이 피기 때문에 비교적 자유롭게 가지치기를 할 수 있다. 추위에도 강하고 오래된 가지와 새 가지에서 모두 꽃을 피워 개화기간이 긴 품종들이 매년 속속 나오고 있는 것은 수국 애호가들에게 좋은 소식인 듯.

다양한 Hydrangea macophylla

 

늦여름 또는 이른 봄에 가지치기를 해도 무방한 Hydrangea macophylla 'Endless Summer'
늦여름 또는 이른 봄에 가지치기를 해도 무방한 Hydrangea macophylla 'Forever & Ever'

큰잎 수국 (Big Leaf Hydrangea, Hydrangea macrophylla Endless Summer) 가지치기의 예.

나무 나이에 따라, 주어진 공간에 맞게 더 크게 또는 더 작게가지치기해도 무방하다.

꽃이 진 직후에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고 10월 이후의 가지치기는 동해를 입힐수 있으므로 가급적 하지 않는다. .

초봄에 가지가 죽은 것 같아 보여도 늦은 싹을 낼 때가 많으므로 4월 중순-5월초까지 충분히 기다린 후에 싹이 나지 않는 가지를 모두 제거하고, 싹이 난 가지만 골라 싹이 난 곳의 1-2cm 위를 잘라주면 된다. 나무의 바깥쪽이 아니라 중심부를 향해 자라는 가지를 먼저 자르고, 교차하고 있는 가지들도 가능하면 잘라준다.  

크기를 꼭 줄이고 싶다면 초록색 싹의 바로 위 어느 곳이나 잘라도 무방하지만 꽃이 적게 필 수 있으니 두어마디 정도는 남기고 자르는 것이 안전하다.

 

너무 잘라냈나 싶어도 6월이면 이렇게 자라난다. (뒤의 흰꽃은 Annabelle 수국)

 

Paniculata 품종은 겨우내 그냥 두었다가 이른 봄에 짧게 잘라줘도 된다. 한해에 자라는 길이가 상상 이상으로 크기 때문이다.  

심은 지 5년 이상 되었다면 튼튼한 가지 아랫쪽 30cm만 남기고 다 잘라내도 될 정도. 하지만 자신이 없다면 작년 크기의 반~1/3 정도가 되게 자른다고 생각하면 적당할 듯 하다. 

잘라준 크기의 2배 이상으로 크게 자라났다.

 

나무 수국은 여름에 맺은 꽃송이가 겨울에도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으니 겨우내 그대로 두었다가,

이른 봄 싹이 나기 시작할 때 가지치기를 하면 된다. (사진은 살짝 때를 놓쳐서 잎이 많이 나왔는데, 잎이 막 나오기 시작할 때가 가장 좋은 시기이다.)

 

새 가지가 나오는 곳의 1-2cm위를 잘라주면 된다. 나무 수국도 한해동안 자라나는 길이가 어마어마해서 나뭇가지가 쳐지기 쉽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가장 짧게 만드는 쪽을 선호한다.

나무 바깥쪽으로 뻗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중심부로 뻗어나가는 가지는 미리 제거한다. 

너무 얇은 가지도 모두 제거.

일차로 잘라낸 모양.

 

옆집에 들를 일이 있어 갔다가 울타리 너머로 바라본 나무 수국. 언뜻 앙상해 보이지만,

두 달 후면 이렇게 잎으로 뒤덮이고,

 

여름이면 이렇게 다시 울창하게 자란다.

짧게 정리해보자면

늦여름 꽃이 진 후 가지치기 :

큰잎 수국 종류(Hydrangea macoryphylla :mopehead, lacecap): Wedding Gown, Color Fantasy, Nikko Blue, City Line, Let's Dance, Eldorado, etc.

꽃잎이 작은 소프트 수국 (Hydrangea arborescens) Annabelle, Incrediball, Invincibelle, Haas Halo, etc.

산수국 종류(Hydangea serrata) : Blue Billow, Blue Deckle, Tuff Stuff, etc.

 

봄에 싹이 나기 시작할 때 가지치기:

원뿔모양 꽃의 수국(Hydrangea paniculata) : Limelight, Little Lime, Grandiflora, Pinky Winky, BoBo, Diamond Rouge, Vanilla Strawberry, Strawberry Sundae, Fire Light, Zinfin Doll, etc.

떡갈나무같은 잎의 수국(Hydrangea quercifolia) : Gatsby Moon, Gatsby Pink, Ruby Slippers, etc.

덩굴수국(Hydarngea anomala)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질문과 피드백 언제나 환영합니다!!

 

https://homisgarden.tistory.com/112

 

가지치기의 일반 공식 - 몇 가지만 알면 초보도 두렵지 않아요.

가지치기의 일반 공식 - 몇 가지만 알면 초보도 두렵지 않아요. 칙칙하기만 하던 풍경 속에 꽃들이 살짜쿵 얼굴을 내미는 이른 봄. 가드너들은 방치했던 마당을 재정비하고 비료도 주고, 가지치�

homisgarden.tistory.com

homisgarden.tistory.com/122

 

라일락, 철쭉 가지치기

라일락, 철쭉 가지치기 꽃을 피우는 나무는 가지치기 하는 시기가 중요합니다. 가위를 들기 전에 꽃눈을 언제 맺는지, 꽃을 언제 피우는 지를 먼저 알아야 하는데, 라일락과 철쭉은 꽃이 지고

homisgarden.tistory.com

homisgarden.tistory.com/113

 

장미 가지치기하는 방법

장미 가지치기하는 방법 장미는 웬만큼 잘못하지 않고서는 가지치기를 잘못해서 죽이기는(?) 어려운 강인한! 나무이기 때문에 초보 가드너도 겁내지 말고 가지치기를 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이�

homisgarden.tistory.com